삼각형을 누르면 목차가 나와요 클릭하면 바로 이동합니다!
우리 동네 하천은 내가 지킨다!!
우리 팀을 소개합니다
팀 소개, 함께해서 좋았던 점, 팀 이름의 의미 등 자유롭게 2~3줄 정도 이 칸에 적어주세요!
팀 이름은 26조를 뒤집은 육이조!
저희 팀은 지금의 지구의 환경을 뒤집을 수 있는 아이디어를 통해
미래의 지구를 지키자는 의미로 팀이름을 정했습니다!
저희 팀의 장점!
모든 팀원이 적극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함!
비대면이지만 모두가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잘 표현함!
각 역할에 전문성이 높음!!
Gallery view
Search
야! 너두 할 수 있어, 하천 지키기
문제의 발견
우리 동네 하천은 안전한가?!!
수질오염은 우리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치명적이다.
하지만,,,
그래서 우리가 찾은 해결 방법은!
우리 육이조는 "우동하(우리 동네 하천 지키기)" 플랫폼을 활용해 학생들이 우리 동네 수질오염을 직접 측정하고 스마트폰을 통해 공유하는 플랫폼을 만들었다.
누가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 우리 학생!!
2018년: 코딩교육이 초등, 중등, 고등학교에서 선택과목으로 의무화. 2019년: 초등학교 5,6학년이 되는 학생들에게 실과 과목에 소프트웨어(SW) 교육 신설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과정을 17시간 이상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함!
→ 또한 환경교육에 대한 중요성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지만 실현되고 있지 않음.
수질오염은 위험하다!라는 말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수질오염을 막기 위해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고 직접적인 행동을 이끌 수 있을까?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교육 과정 연계 + 현장실습학습
교육의 목적 = '사고의 확장, 내가 관심이 적은 분야에도 귀를 기울이게 해줌'
"우리"가 만들고, "우리"가 지키자.
수질오염측정 메이킹 키트 + '우동하' 플랫폼 제공
목적→ 메이킹 키트를 통해 직접 수질오염측정기를 만들어 실제 하천에 적용 가능. 키트와 연동되는 플랫폼을 통해 우리동네 수질에 대한 다양한 정보 습득(서식하는 생물, 우리동네 친환경 기업, 우리동네 폐수처리 과정 등등) 무엇보다 '우리 동네 하천'을 살리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제공해 실질적인 행동으로 탈바꿈.
'우동하' 플랫폼
•
키트를 기점으로 우리동네 하천 찾아주기.
•
센서를 하천에 담그면 수질농도 전송
•
해당 하천에 서식하는 생물들 캐릭터화
•
캐릭터들의 표정 변화를 통해 현재 수질 상태 시각화
•
수질이 나빠진 이유 이미지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
오염을 완화하기 위한 to do list 미션 제공
•
우리 동네 뿐만 아니라 다른 구역의 수질 상태도 확인 가능
이렇게 만들었어요
H/W, S/W, 디자인 등 결과물에 대한 제작기를 적어주세요! 이미지도 좋고, 작동되는 최종 동영상을 첨부하면 베스트
수질오염 측정 키트 + 앱/웹사이트 플랫폼 구성.
S/W
#define SERIAL Serial
#define sensorPin A0
int sensorValue = 0;
float tdsValue = 0;
float Voltage = 0; // 탁도 센서 사용을 위한 변수 선언
#include <LiquidCrystal_I2C.h>
#include <Wire.h>
LiquidCrystal_I2C lcd(0x27, 16, 2); // LCD 사용을 위한 헤더파일
#define SensorPin A1
#define Offset 0.33
#define samplingInterval 20
#define printInterval 800
#define ArrayLenth 40
int pHArray[ArrayLenth];
int pHArrayIndex = 0;
static float pHValue, voltage; //pH 센서 사용을 위한 변수 선언
Arduino
복사
물의 탁함 정도와 pH농도 변화를 전압의 가변 양상으로 나타내는 Gravity: Analog pH Sensor(Ph 측정 센서, 단위 : pH)와 SZH-TSM002(탁도센서, 단위 : ppm)를 사용했다.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Serial 통신을 위한 설정
lcd.init();
lcd.backlight(); // LCD 사용을 위한 설정
digitalWrite(7, HIGH); // LCD의 Vcc로 7번핀을 사용함.
}
void loop() {
lcd.setCursor(0, 0);
lcd.print(" state of water "); // LCD의 0,0 커서에 "State of water"를 항시 표기함!!
sensorValue = analogRead(sensorPin);
Voltage = sensorValue * 5 / 1024.0;
tdsValue = (133.42 / Voltage * Voltage * Voltage - 255.86 * Voltage * Voltage + 857.39 * Voltage) * 0.5;
SERIAL.print(tdsValue);
SERIAL.println(" ppm"); // 물의 탁한 정도를 전압을 가변하여 나타내는 SZH-TSM002 센서에서
// 출력되는 전압을, 위 공식을 사용하여 ppm으로 환산하여 나타냄.
static unsigned long samplingTime = millis();
static unsigned long printTime = millis();
// pH센서는 변화된 pH농도를 인식하는 주기가 매우 길어, 안정된 센서 운용(정확한 값 측정)을 위해
// Arduino Multitasking 방법을 사용하여 일정 주기(samplingTime)동안 pH농도 변화를 측정한 후,
// 그 값을 출력함. (위 방법 사용시, 측정 값의 정확성이 향상됨)
if (millis() - samplingTime > samplingInterval) {
pHArray[pHArrayIndex++] = analogRead(SensorPin);
if (pHArrayIndex == ArrayLenth) pHArrayIndex = 0;
voltage = avergearray(pHArray, ArrayLenth) * 5.0 / 1024;
pHValue = 3.5 * voltage + Offset;
samplingTime = millis(); // 센서의 samplingTime을 위한 코딩.
}
if (millis() - printTime > printInterval) {
Serial.print("pH value: ");
Serial.println(pHValue, 2);
printTime = millis(); // 일정 시간 이후, 측정된 pH값을 Serial 통신으로 알려줌.
}
if ( 120 < tdsValue && tdsValue < 145 ) {
if (6.5 < pHValue && pHValue < 8.5) {
lcd.setCursor(0, 1);
lcd.print(" Clean ");
}
else {
lcd.setCursor(0, 1);
lcd.print(" Dirty ");
}
}
else {
lcd.setCursor(0, 1);
lcd.print(" Dirty ");
}
} // if문을 사용해 tdsValue(탁도)와 pHValue의 기준범위를 설정하고,
//그 기준에 부합하면 물이 깨끗한 것으로 판단한다.
//tdsValue(탁도)를 1순위 판단기준으로 설정한 이유는, pH 농도는 제쳐 두고,
//대부분의 오염된 하천은 짙은 색을 띄고있기 때문이다.
Arduino
복사
물이 더럽고 깨끗함의 기준은 음용 가능한 담수를 기준으로 실측하였으며, 그 값은 위 코드의 if 문의 조건에 해당한다.
오염된 하천의 물 오염되지 않은 하천의 물
창원천에서 직접 채취한 두 시료를 이용하여 위 판단기준의 당위성을 검증한 결과, 오염된 물은 LCD에 Dirty, 오염되지 않은 물은 Clean으로 나타나, 위 코드의 판단 기준은 물의 오염된 정도를 정량적으로 판단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아래는 실제 LCD에 나타난 판단 결과이다.
H/W 및 키트 구성품
키트 구성품
아두이노 우노, 아두이노 쉴드, pH센서, 탁도 센서, LCD 모듈, 점퍼선, 절연 테이프, 알카라인 건전지, 미니 컵 2개, 거치대
완성된 H/W
무드등 제작시 사용한 받침대에 모든 부품을 간결히 부착하여 휴대성을 극대화시켰다.
실험 과정 영상
플랫폼 앱 디자인 및 UI구성
현위치가 보여지며 주변 하천의 위치를 알 수 있다.
현재 주변 하천의 수질 현황에 대해 알 수 있다.
배너에 있는 페이지들로 이동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하천지도나 배너를 통해 지역하천의 수질 측정 키트를 이용한 측정 데이터 현황에 대해 알 수 있다.
수질 측정키트 제작과정 및 해당 키트의 각각의 부품에 대해 이해하고 코드를 제공하여 보다 쉽게 키트를 제작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우동하 (우리 동네 하천)커뮤니티를 통해 하천의 측정 및공유, 소통등 을 할 수 있다.
유사 플랫폼
이러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어요!
정성적, 정량적 기대효과를 알려주세요!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잡아서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 이를 통해 사회적으로 낼 수 있는 효과는 어떤 것인지 등이요
정성적 효과 : 교과서를 통한 딱딱한 교육이 아니라 직접 메이킹하고 현장실습학습을 통해 피부에 와닿는 교육으로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행동 변화를 이끌 수 있음.
정량적 효과 : '관심'을 수치로 정량화 할 수 있음. 플랫폼의 접속 횟수,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친구들과의 소통을 통해 환경오염 문제가 정부만이 할 수 있는 거대한 프로젝트가 아니라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변화시킬 수 있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음.
수익창출: 수질오염과 환경오염은 지속적인 '관심'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우리는 단순히 메이킹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플랫폼을 통해 다른 메이커들과의 소통, 우리 동네 하천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 제공, 서식 생물의 정이가는 캐릭터화를 통해 공감과 지속적인 관심 유도 가능.
수익모델: 지자체와 협업 + 경상남도 초,중등학교 코딩 교육 프로그램 사업 선정 + 메이킹 키트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 + 플랫폼 배너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
사회적 효과: 수익 일부는 수질오염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환경단체에 기부하여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 고취.
기본 보기
Search
12주간의 여정을 통해 느낀 점
아래 카드의 이모지를 누르면 바꿀 수 있어요!
지강원
황금같은 토요일 오전부터 나를 괴롭혔던(?) 아두이노! 드디어 끝났지만 왠지 아쉽네...
나재철
방학동안 수고하셨습니다~~!!
김예원
비대면에서도 대면으로도 항상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저희 팀원 모두 멋져요!!
이한빈
벌써 12주가 흘렀다니,, 키트를 사용해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즐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