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arch

13조 - 십삼타치

생성일
2022/05/12 10:40
주제
안전과 사업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은 킥보드 헬멧!
날짜
상태
삼각형을 누르면 목차가 나와요 클릭하면 바로 이동합니다!

우리 팀을 소개합니다

팀 소개, 함께해서 좋았던 점, 팀 이름의 의미 등 자유롭게 2~3줄 정도 이 칸에 적어주세요!
요즘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있는 킥보드를 주제로, 문제가 되고있는 킥보드의 안정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팀입니다. 다들 열정적이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 팀 배치가 잘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Search
팀원 소개

안전과 사업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은 킥보드 헬멧!

안전과 사업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은 킥보드 헬멧!

문제의 발견

문제를 어떻게 발견했는지, 누가 이 문제를 겪고 있는지, 실제로 겪는 사람은 얼마나 많은지(인터뷰 혹은 시장 조사, 뉴스 등)를 소개해주세요.
킥보드를 타는 데 헬멧을 타지 않는다. 최근 킥보드를 타는 데 헬멧 착용이 의무화 되었다. 그러나 헬멧을 쓰지 않는다. 쓰기 귀찮기 때문. 경찰의 눈을 피해 구석 진 곳에서만 탄다. 그 결과로 킥보드 사업은 매출이 반토막이 났다.
+교내 킥보드 이용자를 보면 간혹 헬멧을 쓰지 않고 도로에서 고속으로 달리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점에서, 도로에서 달리나 최고로 위험한 킥보드가 헬멧마저 쓰지 않는다면 사고의 위험성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자동차,오토바이나 행인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김재영 교수팀은 지난 2017년 1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전동 킥보드 사고에 의한 부상으로 강남세브란스병원 응급진료센터를 방문한 총 256명의 환자를 연구대상 집단으로 삼았다.
출처 : 병원신문(http://www.khanews.com)
위의 표처럼 킥보드 이용자들의 부상 유형이 주로 얼굴과 머리 쪽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헬멧의 착용은 선택이 아닌 의무 입니다. 헬멧의 착용만으로도 부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찾은 해결 방법은!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_________을 만들었다 >처럼 1문장으로 정의해주세요!
킥보드 업체의 매출과 킥보드 탑승자의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 킥보드 헬멧을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었어요

H/W, S/W, 디자인 등 결과물에 대한 제작기를 적어주세요! 이미지도 좋고, 작동되는 최종 동영상을 첨부하면 베스트
먼저, 저희는 헬멧 모형을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킥보드가 작동되면 초음파 센서가 작동하여 헬멧 미착용 시 피에조 부저가 울리고, 착용 시 피에조 부저가 꺼지는 원리로 헬멧 착용의 유무를 판별하였습니다.
▲ 헬멧 착용 유무 판별 작동 영상
8×8도트 메트릭스를 활용하여 밤에 킥보드 이용 시 차량이나 행인에게 잘 보이도록 하였고, 자동차의 좌 · 우 깜빡이 기능처럼 뒤에 따라오는 차량 운전자에게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을 미리 알려 사고를 예방 하고자 하였습니다.
▲ 헬멧 외관
▲ 좌 · 우 깜빡이 기능 작동 영상

이러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어요!

정성적, 정량적 기대효과를 알려주세요!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잡아서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 이를 통해 사회적으로 낼 수 있는 효과는 어떤 것인지 등이요
킥보드 업체에 헬멧을 판매함으로써 킥보드 업체의 매출 증대, 탑승자 안전성 보장
킥보드 사고 30%감소 기대, 사람들의 킥보드 인식이 좋은 쪽으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
사회적으로 도로 사고에 대한 위험성 감소로 원활한 교통 기대 가능
킥보드 회사 긍정적 인식 증대

발표 자료가 궁금하다면?

이 아래에 발표 자료 혹은 링크를 첨부해주세요!
PRESEN~_수정.show.pptx
11565.8KB

appendix

12주 간의 기록을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12주간의 여정을 통해 느낀 점

아래 카드의 이모지를 누르면 바꿀 수 있어요!
A-Chess_김현수 어려워 죽는 줄 알았어용 그치만 재미있었어요!
Jin_김병진 아두이노를 생전 처음 접해봄으로써 이런 것이 있구나 라고 알 수 있었고, 또한 알기 쉽게 설명이 나와 있는 덕분에 아두이노 설계와 코드 등을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팀플레이도 정말 좋았던거 같아요. 나중에 다잡고 제대로 배워보고 싶은 과목이기도 합니다.
Sunny_노은지 아두이노에 대해 더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고, 팀프로젝트를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해볼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나 해커톤을 통해 다른 팀들이 하는 것을 보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다면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
Bear_문상혁 직접 만들고 하는 기회가 흔치 않은데, 내가 만든 것들을 동작하는 것을 보는게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특히 해커톤을 통해 조원들과 즐겁게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